카테고리 없음

성공의 가장 큰 장애물은 바로 나 자신!

코매트 2007. 10. 18. 20:54

 

 

 성공의 가장 큰 장애물은 바로 나 자신!

 

 

사람들은 저마다 다양한 목표를 세운다. 그런데 중도에 포기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이 적은 것일지도 모른다.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늘 우리를 어렵게 한다. 최고의 장애 요인은 내부의 적에 있다. 자기 스스로가 가장 좋은 동반자이자 적군인 셈. 좋을 때는 함께 가는 동반자이지만 스스로를 약하게 만드는 유혹자이기도 하다. 많은 핑계를 스스로 만들기 때문이다. 자위하고 합리화시키는 명수가 바로 스스로에게 있는 것이다.


사람이 어떤 결심을 하고 견디기 어려운 시간이 바로 3일(72시간)이라고 한다. ‘사흘만 굶으면 도둑질 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라는 옛말이나 ‘아무리 강한 사람도 3일만 잠을 재우지 않으면 모두 포기한다.’고 한다. 그래서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이것을 뛰어 넘을 사람도 스스로이다. 다른 사람이 대신 해 줄 수 가 없는 것이다.


담배를 끊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을 해 놓고, 스스로가 약속을 깨곤 한다. 금년도 2개월 반밖에 남지 않았다. 금년 초에 스스로가 세웠던 계획이 얼마나 달성됐는지 진지하게 점검해볼 시점이다. 나머지 기간만이라도 약속을 지키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내년에는 새로운 목표를 세우더라도 멋지게 해 낼 수 있는 기초공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잘 안 되는 일이 있으면 남을 탓하곤 한다. 환경을 탓하고 상대방을 탓하지만 자신을 준엄하게 꾸짖는 일에는 매우 관대하다. 바로 이런 생각이 문제가 된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은 자기 스스로에게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망각하기 때문이다. 잘되는 것도 자기 자신에게 달렸고 잘못되는 것도 자기 스스로에게 달렸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똑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멀리 뛰고 도약하려면 힘을 집중해야만 한다. 공을 멀리 던지기 위해서는 힘을 한곳에 모아야 하는 것과 같다. 집중하지 않으면 도약이 되지 않는다. 자기 일에 푹 빠져서 집중할 때 도약이 가능한 것이다.


세상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 자신의 분야에서 집중하는 사람들이다. 미친 듯이 빠져서 혼신의 힘을 모을 때 가능해진다. 고양이가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몸을 움츠리면서 힘을 집중한다. 그 자리에서 뛰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집중하고 정신을 집중해야만 한다.


금년이 다가기 전에 지쳐있는 마음과 몸을 다잡고 미래를 향해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금년 말까지 해 보도록 하자. 도약하려면 마음을 정리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전진해야만 한다. 잘못된 것은 과감하게 반성하고 미래를 위한 밑거름으로 삼아야만 한다.


사업하는 사람들은 경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전진했으면 한다. 긍정의 힘이 세상을 바꾸기 때문이다. 직장인들은 상생의 자세로 회사로 출근하자. 모든 것이 달라 보일 수 있다. 만나는 사람마다 늘 인사하고 미소 짖도록 하자. 모두가 소중한 보물이기 때문이다.


멀리 도약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모아서 한해를 마무리하자.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우리 스스로가 서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다 내 탓이다. 자신의 속에 있는 장애물을 스스로 제거하지 않으면 성공에서 멀어지게 된다. 성공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나 스스로임을 잊지 말자.